본문 바로가기

국어

2019년 국가직 9급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11번~20번)

2019년 국가직 9급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11번~20번)

2019년 국가직 공무원 9급 국어 기출문제(11번~20번)

 

11. 다음 글의 괄호 안에 들어갈 문장으로 적절한 것은?

 

국어의 높임법에는 말하는 이가 듣는 이에 대하여 높이거나 낮추어 말하는 상대 높임법, 서술어의 주체를 높이는 주체 높임법, 서술어의 객체를 높이는 객체 높임법 등이 있다. 이러한 높임 표현은 한 문장에서 복합적으로 실현되기도 하는데, (          )의 경우 대화의 상대, 서술어의 주체, 서술어의 객체를 모두 높인 표현이다.

1. 아버지께서 할머니를 모시고 댁에 들어가셨다.

2. 제가 어머니께 그렇게 말씀을 드리면 될까요?

3. 어머니께서 아주머니께 이 김치를 드리라고 하셨습니다.

4. 주민 여러분께서는 잠시만 제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더보기

정답 : 3

1. 주체높임법, 객체높임법

2. 상대높임법, 객체높임법

3. 상대높임법, 주체높임법, 객체높임법

4. 상대높임법, 주체높임법

 

12. 다음 글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가리워진 안개를 걷게 하라,

국경이며 탑이며 어용학의 울타리며 죽 가래 밀어 바라로 몰아 넣라.

하여 하늘을 흐르는 날새처럼 한 세상 한 바람 한 햇빛 속에,

만 가지와 만 노래를 한 가지로 흐르게 하라.

보다 큰 집단은 보다 큰 체계를 건축하고, 보다 큰 체계는 보다 큰 악을 양조한다.

조직은 형식을 강요하고 형식은 위조품을 모집한다.

하여, 전통은 궁궐안의 상전이 되고 조작된 권위는 주위를 침식한다.

국경이며 탑이며 일만년 울타리며 죽 가래 밀어 바다로 몰아 넣라.

 

- 신동엽, 「이야기하는 쟁기꾼의 대지」에서 -

1. 직설적인 어조로써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2. 고전적인 질서를 통해 새로운 희망을 추구하고 있다.

3. 인위적인 것과 자연적인 것이 대조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4. 농기구의 상징을 통해 체제 개혁을 역설하고 있다.

 

더보기

정답 : 2

1. 하라, 넣라, 한다

2. 전통은 궁궐 안의 상전이 되고 조작된 권위는 주위를 침식한다(고전질서비판)

3. 인위적인것-국경,탑,어용학의 울타리 / 자연적인것- 하늘을 나는 날새

4. 죽가래

 

13. ㉮㉯㉰㉱ 중 서술자가 개입되어 있지 않은 것은?

 

이때 춘향이는 사령이 오는지 군노가 오는지 모르고 주야로 도련님을 생각하여 우는데, ㉮(생각지 못할 우환을 당하려 하니 소리가 화평할 수 있겠는가.) 한때나마 빈방살이 할 계집아이라 목소리에 청승이 끼어 자연히 슬픈 애원성이 되니 ㉯(보고 듣는 사람의 심장인들 아니 상할 것인가.) 임 그리워 서러운 마음 밥맛없어 밥 못 먹고 불안한 잠자리에 잠 못 자고 도련님 생각으로 상처가 쌓여 피골이 상접하고 양기가 쇠진하여 진양조 울음이 되어 노래를 부른다. 갈까 보다 갈까 보다. 임을 따라 갈까보다. 천 리라도 갈까 보다. 만리라도 갈까 보다. 바람도 쉬어 넘고 수진이 날진이 해동청 보라매도 쉬어 넘는 높은 고개 동선령 고개라도 임이 와 날 찾으면 신발 벗어 손에 들고 아니 쉬고 달려 가리.

㉰(한양 계신 우리 낭군 나와 같이 그리워 하는가, 무정하여 아주 잊고 나의 사랑 옮겨다가 다른 임을 사랑하는가?)

㉱(이렇게 한참을 서럽게 울 때 사령 등이 춘향의 슬픈 목소리를 들으니 목석이라도 어찌 감동을 받지 않겠는가?) 봄눈 녹듯 온몸에 맥이 탁 풀렸다.

 

- 작자 미상, 「춘향전」에서 -

1. ㉮

2. ㉯

3. ㉰

4. ㉱

 

더보기

정답 : 3

 

14. 다음 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동네 사람들이 방앗간의 터진 두 면을 둘러쌌다. 그리고 방앗간 속을 들여다 보았다. 과연 어둠 속에 움직이는 게 있었다. 그리고 그게 어둠 속에서도 희 짐승이라는 걸 알 수 있었다. 분명히 그놈의 신둥이개다. 동네 사람들은 한 걸음 한 걸음 죄어들었다. 점점 뒤로 움직여 쫓기는 짐승의 어느한 부분에 불이 켜졌다. 저게 산개의 눈이다. 동네 사람들은 몽둥이 잡은 손에 힘을 주었다. 이 속에서 간난이 할아버지도 몽둥이 잡은 손에 힘을 주었다. 한 걸음 더 죄어들었다. 눈앞의 새파란 불이 빠져나갈 틈을 엿보듯이 휙 한 바퀴 돌았다. 별나게 새파란 불이었다. 문득 간난이 할아버지는 이런 새파란 불이란 눈앞에 있는 신둥이개 한 마리의 몸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고 여럿의 몸에서 나오는 것이 합쳐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말하자면 지금 이 신둥이개의 뱃속에 든 새끼의 몫까지 합쳐진 것이라는. 그러자 간난이 할아버지의 가슴속을 흘러 지나가는 게 있었다.

짐승이라도 새끼 밴 것을 차마?

이때에 누구의 입에선가, 때레라! 하는 고함소리가 나왔다. 다음 순간 간난이 할아버지의 양옆 사람들이 욱 개를 향해 달려들며 몽둥이를 내리쳤다. 그와 동시에 간난이 할아버지는 푸른 불꽃이 자기 다리 곁을 빠져가는 것을 느꼈다.

뒤이어 누구의 입에선가, 누가 빈틈을 냈어? 하는 흥분에 찬 목소리가 들렸다. 그리고 저마다, 거 누구야? 거 누구야? 하고 못마땅해하는 말소리 속에 간난이 할아버지 턱밑으로 디미는 얼굴이 있어,

"아즈반이웨다레" 하는 것은 동장네 절가였다.

 

- 황순원, 「목넘이 마을의 개」 에서 -

1. 토속적이면서도 억센 삶의 현장을 그리고 있다.

2. 신둥이의 새파란 불은 생의 욕구를 암시한다.

3. 간난이 할아버지에게서 생명에 대한 외경을 느낄 수 있다.

4. 동장네 절가는 간난이 할아버지의 행동에 동조하고 있다.

 

더보기

정답 : 4

 

15. (가)와 (나)를 통해서 추정하기 어려운 내용은?

 

(가) 찬성공 형제께서 정경부인의 상을 당하였다. 부윤공의 부인 이씨가 우연히 언문소설을 읽다가 그 소리가 밖으로 들렸다. 찬성공이 기뻐하지 않으며 제수를 계단 아래에 서게 하고, "부녀자의 무식을 심하게 책망할 필요는 없지만, 어찌 상중에 있으면서 예의에 어긋난 책을 소리 내어 읽어서 스스로 평민과 같아지려 할 수 있는가?"하고 꾸짖었따.

(나) 전기수 : 늙은이가 동문 밖에 살면서 입으로 언문 소설을 읽었는데, 「숙향전」,「소대성전」,「심청전」,「설인귀전」과 같은 전기소설이었다...잘 읽었기 때문에 옆에서 구경하는 사람들이 빙 둘러섰다. 가장 재미있고 긴요하여 매우 들을 만한 구절에 이르면 갑자기 침묵하고 소리를 내지 않았다. 사람들이 다음 이야기를 듣고 싶어서 다투어 돈을 던졌다. 이를 바로 '요전법(돈을 요구하는 법)'이라 한다.   

 

1. 상층 남성들은 상중의 예법에 대해 매우 엄격하였다.

2. 혼자 소설을 보면서 소리 내어 읽기도 하였다.

3. 하층에서도 소설을 창작하는 사람이 많았다.

4. 상층이 아닌 하층에서도 소설을 즐겼다.

 

더보기

정답 : 3

 

16. 다음 글의 글쓰기 전략으로 볼 수 없는 것은?

 

고전파 음악은 어떤 음악인가? 서양 음악의 뿌리는 종교 음악에서 비롯되었다. 바로크 시대까지는 음악이 종교에 예속되어 있었으며, 음악가들 또한 종교에 예속되어 있었다. 고전파는 이렇게 종교에 예속되었던 음악을, 음악을 위한 음악으로 정립하려는 예술 운동에서 출발하였다. 따라서 종래의 신을 위한 음악에서 탈피해 형식과 내용의 일체화를 꾀하고 균형 잡힌 절대 음악을 추구하였다. 즉 '신'보다는 '사람'을 위한 음악, '음악'을 위한 음악을 이루어 나가겠다는 굳은 결의를 보여준 것이다.

또한 고전파 음악은 음악적 형식과 내용의 완숙을 이룬 음악이기도 하다. 이 시기에는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 음악의 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작곡가들이 배출되기도 하였다. 이때에는 성악이 아닌 기악만으로도 음악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교향곡의 기본을 이루는 소나타 형식이 완성되었다. 특히 옛 그리스나 로마 때처럼 보다 정돈된 형식을 가진 음악을 해보자고 주장하였기에 '옛것에서 배우자는 의미의 고전'과 '청정하고 우아하며 흐림 없음, 최고의 예술적 경지에 다다름으로서의 고전'을 모두 지향하게 되었다.

 

이렇듯 역사적으로 고전파 음악은 종교의 영역에서 음악 자체의 영역을 확보하였으며 최고 수준의 음악적 내용과 형식을 수립하였다. 고전파 음악이 서양 전통 음악 전체를 대표하게 된 것은 고전파 음악이 이룩한 역사적인 성과에서 비롯된 것일지도 모른다. 따라서 고전 음악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전파 음악의 성격과 특질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1. 고전파 음악이 지닌 음악사적 의의를 밝힌다.

2. 고전파 음악의 음악가를 예시하여 이해를 돕는다.

3. 고전파 음악의 특징이 형식과 내용의 분리에 있음을 강조한다.

4. 질문을 통해 화제를 제시함으로써 호기심을 유발한다.

 

더보기

정답 : 3

 

17. (가)를 바탕으로 (나)에 담긴 글쓴이의 생각을 적절히 추론한 것은?

 

(가) 철학사에서 합리론의 전통은 감각에 대해 매우 비판적이었다. 예컨대 플라톤은 감각이 보여주는 세계를 끊임없이 변화하는, 전적으로 불안정한 세계로 간주하고 이에 근거하여 지식을 얻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다. 반대로 경험론자들은 우리의 모든 관념과 판단은 감각 경험에서 출발한다고 주장하면서 어떤 지식도 절대적으로 확실할 수는 없다고 결론짓는다.

(나) 모든 사람은 착시 현상 등을 경험해 본 적이 있기에 감각이 우리를 속일 수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고 감각에 대한 어느 정돈의 경계심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감각을 신뢰하고 이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잘못이 아니다. 모든 감각적 정보를 검증 절차를 거친 후 받아들이다가는 정상적 생활을 영위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반대로, 실용적 기술 개발이나 평범한 일상적 행동과는 달리 과학적 연구는 상당한 정도의 정확성을 요구하므로 경험적 자료에 대해 어느 정도의 경계심을 유지하는 것도 당연하다.

 

1. 실용적 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일차적으로 경험론적 사고에 토대를 둔다.

2. 세계는 끊임없이 변화하므로 일상생활에서는 합리론적 사고를 우선시 하여야 한다.

3. 과학 연구는 합리론을 버리고 철저히 경험론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4. 감각에 대한 신뢰는 어느 분야에나 전적으로 차별 없이 요구된다.

 

더보기

정답 : 1

 

18. 다음 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믿기 어렵겠지만 자장면 문화와 미국의 피자문화는 닮은 점이 많다. 젊은 청년들이 오토바이를 타고 배달한다는 점에서 참으로 닮은 꼴이다. 이사한다고 짐을 내려놓게 되면 주방 기구들이 부족하게 되고 이때 자장면은 참으로 편리한 해결책이다. 미국에서의 피자도 마찬가지다. 갑자기 아이들의 친구들이 많이 몰려왔을 때 피자는 참으로 편리한 음식이다.

남자들이 군에 가 훈련을 받을 때 비라도 추적추적 오게 되면 자장면 생각이 제일 많이 난다고 한다. 비가 오는 바깥을 보며 따뜻한 방에서 입에 자장을 묻히는 장면은 정겨울 수밖에 없다. 프로 농구 원년에 수입된 미국 선수들은 하루도 빠지지 않고 피자를 시켜 먹었다고 한다. 음식이 맞지 않는 탓도 있겠지만 향수를 달래고자 함이 아닐까?

 

싸게 먹을수 있는 이국 음식이라는 점에서 자장면과 피자는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외식을 하기엔 부담되고 한번쯤 식단을 바꾸어 보고 싶을 즈음이면 중국식 자장면이나 이탈리아식 피자는 한국이나 미국의 서민층에겐 안성맞춤이다. 그런데 한국에서나미국에서나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한국에서는 피자 배달이 보편화되기 시작했다. 피자를 간식이 아닌 주식으로 삼고자 하는 아이들도 생겼다. 졸업식을 마치고 중국집으로 향하던 발걸음이 이제 피자집으로 돌려졌다. 피자보다 자장면을 좋아하는 아이들을 찾아보기가 힘들어졌다.

 

1. 피자는 쉽게 배달시켜 먹을 수 있는 편리한 음식이다.

2. 자장면과 피자는 이국적인 음식이다.

3. 자장면과 피자는 값이 싸면서도 기분 전환이 되는 음식이다.

4. 자장면은 특별한 날에 어린이들에게 여전히 가장 사랑받는 음식이다.

 

더보기

정답 : 4

 

19. 글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하나의 개념에 두 개 이상의 단어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동의어는 서로 경쟁을 통해 하나가 없어지거나 각기 다른 의미 영역을 확보하는 등의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현실 언어에서 동의어로 공존하면서 경쟁을 계속하는 경우가 있으며, 한쪽은 살아남고 다른 쪽은 소멸하는 경우도 있다. 동의 충돌의 결과 의미 영역이 바뀌는 경우도 있다. 이는 의미 축소, 의미확대, 의미교체등으로 구분된다.

 

1. '가을걷이'와 '추수'는 공존하며 경쟁하고 있다.

2. '말미'는 쓰지 않고 '휴가'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다.

3. '얼굴'은 '형체'의 뜻에서 '안면'의 뜻으로 의미가 축소되었다.

4. '겨레'는 '친척'의 뜻에서 '민족'의 뜻으로 의미가 확대되었다.

 

더보기

정답 : 2

'말미'도 '휴가'와 비슷한 의미로 여전히 많이 사용되고 있다.(의외)

말미 : 일정한 직업이나 일 따위에 매인 사람이 다른 일로 말미암아 얻는 겨를

 

20. 다음 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가) 20세기 들어서 생태학자들은 지속성 농약이 자연 생태계에 어떤 악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힐 수 있었다. 예컨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전 세계에서 해충 구제용으로 널리 사용됨으로써 농업 생산량 향상에 커다란 기여를 한 디디티(DDT)는 유기 염소계 살충제의 대명사이다.

(나) 그렇지만 이 유기 염소계 살충제는 물에 잘 녹지 않고 자연에서 햇빛에 의한 광분해나 미생물에 의한 생물학적 분해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디디티는 토양이나 물속의 퇴적물 속에 수십 년간 축적된다. 게다가 디디티는 지방에는 잘 녹아서 먹이사슬을 거치는 동안 지방함량이 높은 동물 체내에 그 농도가 높아진다.

이렇듯 많은 양의 유기 염소계 살충제를 체내에 축적하게 된 맹금류는 물질대사에 장애를 일으켜서 껍질이 매우 얇은 알을 낳기 때문에, 포란 중 대부분의 알이 깨져 버려 멸종의 길을 걷게 된다.

 

(다) 디디티는 쉽게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한번 뿌려진 디디티는 물과 공기, 생물체 등을 매개로 세계 전역으로 퍼질 수 있다. 그래서 디디티에 한 번도 노출된 적이 없는 알래스카 지방의 에스키모 산모의 젖에서도 디디티가 검출되었고, 남극지방의 펭귄 몸에서도 디디티가 발견되었다. 이러한 생물 농축과 잔존성의 특징이 밝혀짐으로써 미국에서는 1972년부터 디디티 생산이 전면 중단되었고, 1980년대에 이르러서는 유기 염소계 농약의 사용이 대부분 금지되었다.

 

(라) 이와 같이 디디티의 생물 농축 현상에서처럼 생태학자들은 한 생물 종에 미치는 오염의 영향이 오랫동안 누적되면 전체 생태계를 훼손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그래서인지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사소한 환경오염 행위가 장차 어떠한 재앙을 몰고 올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1. (가)는 중심화제를 소개하고, 핵심어를 제시함으로써 전개될 내용을 암시하고 있다.

2. (나)는 디디티가 끼칠 생태계의 영향을 인과분석의 방법으로 설명하고 있다.

3. (다)는 디디티의 악영향을 제시하고, 그것의 사용 금지를 주장하고 있다.

4. (라)는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암시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더보기

정답 : 3

 

꼭 합격하세요~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년 국가직 9급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1번~10번)  (1) 2020.04.26